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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형대수학 정리] 11. Left Null Space 본문
1. 배경
그래픽스 공부에 들어가기 전, 근본 중에서도 근본인 선형대수학을 먼저 파야겠다고 생각했다!
Chris Ohk 님의 Game Developer Roadmap 2022를 보고 내가 부족한 부분을 채워나가기로 결심했기 때문이다.
https://github.com/utilForever/game-developer-roadmap
GitHub - utilForever/game-developer-roadmap: Roadmap to becoming a game developer in 2022
Roadmap to becoming a game developer in 2022. Contribute to utilForever/game-developer-roadmap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
2. 정리
해당 포스트는 이전 포스트
[선형대수학 정리] 10. Null Space와 이어진다.
https://dev-check.tistory.com/42
[선형대수학 정리] 10. Null space
1. 배경 그래픽스 공부에 들어가기 전, 근본 중에서도 근본인 선형대수학을 먼저 파야겠다고 생각했다! Chris Ohk 님의 Game Developer Roadmap 2022를 보고 내가 부족한 부분을 채워나가기로 결심했기
dev-check.tistory.com
$$Ax = 0$$
이를 만족하는 x가 Null Space이고
이 Null Space와 Column Space 간에 다음 공식이 성립함을 살펴보았다.
m x n 행렬 A에 대해 dim(N(A)) = n - r (r = rank(A), N(A) = Null space)
그럼 그 관점 그대로
$$x^{T}A$$
을 row space로 바라본다면
$$x^{T}A = 0^{T}$$ 을 만족하는 x의 집합을 left null space라 한다.
**참고로, Ax = 0과 달리 x의 전치행렬이 왼쪽으로 왔으니 "left" null space 이다.
그러면 m x n 행렬 A에 대해
Ax = 0에선 row space와 Null space가 서로 수직했던 것처럼
$$x^{T}A = 0^{T}$$
에서는 column space와 left null space가 서로 수직한다. (교점은 영벡터)
그럼 이 관계에선 row 끼리 Linear combination을 해야 하므로
m x n 행렬 A에 대해 dim(N(A)) = n - r (r = rank(A), N(A) = Null space) 을 본따서
left null space의 dimension을 dim(N_{L}(A))이라 표기한다면
m x n 행렬 A에 대해 $$dim(N_{L}(A))=m-r$$ (r = rank(A), N_{L}(A) = Left null space)
이라는 공식을 도출해낼 수 있다.
그러면, 방금 본 dim(N_{L}(A)) = n-r 에서
r은 column space의 dimension이기도 하니까 좌로 넘겨서
$$r+dim(N_{L}(A))=dim(C(A))+dim(N_{L}(A))=n$$
이라는 공식도 유도할 수 있다.
공간이동
- row space와 Null space는 항상 수직
- column space와 Left null space는 항상 수직
이 두가지 성질을 공간 상에서는 아래와 같이 나타낼 수 있을 것이다.
행공간에 있는 열벡터 x_{r}이 있고, 그 값에 A를 dot product하면
Ax를 A의 열벡터의 Linear Combination이기도 하므로
Ax_{r}은 열공간에 있는 행벡터로 공간 이동하는 그림이 그려진다.
한편, Null Space의 한 벡터 x_{n}에 대해 A를 dot product하면
Ax = 0을 만족하는 x가 Null space의 x_{n}이므로
0벡터로 이동하는 그림이 그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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