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 c++
- unity
- 스레드전용저장소
- 정보처리기사 2025 1회 실기 벼락치기
- 컴파일러
- 선형대수학
- 컴퓨터밑바닥의비밀
- 벡터
- 정처기 공부법
- 정처기 실기 벼락치기
- 구문트리
-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 정처기 실기 공부법
- eigenvalue
- 재배치
- column space
- 백준
- 코드포스
- 링커
- 알고리즘
- linear algebra
- rust 스터디
- Rust
- CS정리
- vector
- 다익스트라
- 대상파일
- 행렬
- matrix
- 정보처리기사 실기 벼락치기
- Today
- Total
개발_기록용
[선형대수학 정리] 3. 내적과 정사영 본문
1. 배경
그래픽스 공부에 들어가기 전, 근본 중에서도 근본인 선형대수학을 먼저 파야겠다고 생각했다!
Chris Ohk 님의 Game Developer Roadmap 2022를 보고 내가 부족한 부분을 채워나가기로 결심했기 때문이다.
https://github.com/utilForever/game-developer-roadmap
GitHub - utilForever/game-developer-roadmap: Roadmap to becoming a game developer in 2022
Roadmap to becoming a game developer in 2022. Contribute to utilForever/game-developer-roadmap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
2. 정리
우선, 엄밀히 말하면 내적과 dot product는 다르다.
내적이 더 큰 개념임에 주의하자.
그러나, 이 강의에서는 내적과 dot product를 비슷한 개념으로
설명한다고 시작 전 언급하였음.
dot product
두 행렬 a, b가 있다면 a의 전치행렬 a^{T}와 b를 곱하는 것이다.
곱한 결과는 스칼라이므로, 전치해도 똑같다.
( b의 전치행렬 b^{T}와 a를 곱해도 똑같음.)
두 벡터 a, b에 대해 우리는 한 벡터의 내적을 하면
다른 한쪽 벡터 쪽으로
정사영 (projection)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이는 제2코사인 법칙에 의해 a^{T}와 b를 곱한 것이
(벡터 a의 크기), (벡터 b의 크기) 그리고 둘 사이의 각도의 코사인 값을 곱한 것과
같기 때문이다.
그러면 a^{T}와 b를 곱할 때 b대신 a를 두면
a^{T}a 는 벡터 a의 크기의 제곱과 같다.
따라서,
$$\sqrt{a^{T}a}$$
는 a벡터의 크기이다.
방금 구한 a벡터의 크기를 벡터 a로 나눠주면
벡터 a의 방향을 나타내는 단위벡터도 구할 수 있다.
이런 식으로 벡터 b에 정사영한 a의 크기도 구하고,
그것에 b의 방향벡터를 곱하면 벡터 a와 b의 dot product이다.
(반대로 벡터 a에 정사영한 b 크기를 구하고, a의 방향 벡터 곱해도 마찬가지.)
**또다른 풀이로는
임의의 계수 x를 b에 곱해서 벡터 b에 내린 a의 정사영이라 하고,
a벡터에서 이를 뺀 (a-bx)와 bx는 서로 수직하므로
둘의 dot product는 0이다.
(a-bx)^{T}bx 는 0인데, x는 0이 아니므로
(a-bx)^{T}b = 0
따라서, a^{T} - b^{T}bx = 0 이므로 x를 구할 수 있다.
여기에 b를 곱하면 a의 정사영.
'선형대수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선형대수학 정리] 5. 행렬의 곱셈과 Column Space (1) | 2024.07.16 |
---|---|
[선형대수학 정리] 4. 벡터의 norm (0) | 2024.07.16 |
[선형대수학 정리] 2. 전치 (0) | 2024.07.16 |
[선형대수학 정리] 1. 행렬의 성분 및 표현 그리고 행렬의 덧셈과 뺄셈, 스칼라 배 (3) | 2024.07.16 |
[선형대수학 정리] 0. 들어가며 (0) | 2024.07.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