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_기록용

[Oculus Quest 3에서 Unity에 Hand Tracking 적용하기] 본문

유니티

[Oculus Quest 3에서 Unity에 Hand Tracking 적용하기]

나폴나폴 2024. 8. 8. 00:49
728x90

 

 

Oculus Quest 3의 Hand Tracking 기능처럼

Unity로 빌드한 결과물에도 Hand Tracking 기능을 적용하고자 한다.


1. Package 버전 설정



Package Manager에서 XR Interaction Toolkit의 버전을 2.5.2Update한다.



* XR Hands의 버전은 1.4.0-pre.1

 

* 좌측 상단 +버튼 > Add package by name 클릭 

* Namecom.unity.xr.hands, version1.4.0-pre.1을 입력.



Samples도 모두 쓰이니 Import 로 뜨면 클릭해 최신화 한다.


 2. Project Settings 설정



* Project Settings > XR Plug-in Management > OpenXR 클릭.

* Android에서 Hand Tracking SubsytemMeta Hand Tracking Aim 활성화.


3. Interaction SDK 설치



* Meta에서 제공하는 Interaction SDK를 직접 Oculus Quest에 설치.

 

 

* 이 과정에서 Meta 계정을 통해 로그인 필요함. (계정 없으면 미리 만들자.)

* 기기에 설치 후 실행하면 Grab, Pinch, locomotion 등 다양한 동작 실행 가능.


 4. Oculus Quest 기기 세팅



 

* 그리고 손을 Oculus Quest 기기에서 Tracking하도록 설정 필요.

* 기기 Settings > Movement tracking > Hand and body Tracking 활성화.


5. 공식 문서 내용 따르기


 

https://developer.oculus.com/documentation/unity/unity-handtracking/

 

Set Up Hand Tracking | Oculus Developers

 

developer.oculus.com

 

이제 MetaSet Up Hand Tracking 문서를 따라 Unity에서 작업.



* Scene을 하나 만든다.

* Main Camera는 바로 제거.

* Project tab에서 OVRCameraRig 검색 후 프리팹을 Hierarchy 창에 놓는다.



* OVRCameraRig 클릭.

 

* Inspector 창에서 Target Devices > Quest 3만 활성화.

* Tracking > Tracking Origin TypeFloor Level로 설정.

 



* OVRCameraRig 클릭.

* Inspector 창에서 Hand Tracking SupportHands Only로 설정.

* Hand Tracking FrequencyMAX.

* Hand Tracking VersionV2.



* Project tab에서 OVRHandPrefab 검색.

해당 프리팹을Hand Anchor의 자식으로 놓는다.

 


- OVRHandPrefab는 모든 설정 DefaultHand Left.

 

* RightHandAnchor의 자식으로 놓은 OVRHandPrefab에 대해

OVR Hand - OVR Skeleton – OVR Mesh 모두 Hand Right.

 


- 손의 Root 위치, 크기 지정 필요.

* OVRHandPrefabUpdate Rood Pose는 비활성화.

* Update Root Scale은 활성화.

* 오른쪽, 왼쪽 모두 동일하게.

 


* OVRHandPrefab 에서 OVR Skeleton, OVR Mesh, OVR Mesh Renderer 모두 활성화.

 

* OVR Mesh RendererOvr MeshOvr Skeleton에는 각각의 OVRHandPrefab들어감.


 

*관련 자료가 적은 관계로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