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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_기록용
[선형대수학 정리] 15. trace 본문
1. 배경
그래픽스 공부에 들어가기 전, 근본 중에서도 근본인 선형대수학을 먼저 파야겠다고 생각했다!
Chris Ohk 님의 Game Developer Roadmap 2022를 보고 내가 부족한 부분을 채워나가기로 결심했기 때문이다.
https://github.com/utilForever/game-developer-roadmap
GitHub - utilForever/game-developer-roadmap: Roadmap to becoming a game developer in 2022
Roadmap to becoming a game developer in 2022. Contribute to utilForever/game-developer-roadmap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
2. 정리
trace

정의) 정사각행렬의 대각성분들을 싹 다 더하는 것.
표기)tr(A)=n∑i=1aii
trace의 property
trace의 property를 정리해보자.

① 행렬 A와 B의 trace 값을 합한 것은 행렬 A와 B를 합한 행렬의 trace와 같다.
tr(A+B)=tr(A)+tr(B)
② 행렬 A에 상수배한 것의 trace 값은 행렬 A에 trace에 상수배를 한 것과 같다.
$$tr(cA)=c tr(A)
③ 행렬 A와 행렬 A의 전치행렬의 trace 값은 같다.
tr(AT)=tr(A)
④ 행렬 A와 B의 곱의 trace 값은 행렬 B와 A의 곱의 trace 값과 같다.
tr(AB)=tr(BA)
⑤ 행렬 a의 전치행렬과 b를 곱한 것의 trace값은 행렬 b와 a의 전치행렬을 곱한 것의 trace 값과 같다.
tr(ATB)=tr(BAT)
⑥ **Cyclic property (매우 중요)
tr(ABCD)=tr(DABC)=tr(CDAB)=tr(BCDA)
**순서 중요.
tr(ABC)≠tr(ACB)
⑦ 행렬 A의 trace 값은 고유값들의 합과 같다.
tr(A)=n∑i=1λ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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