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형대수학 정리] 23. 유사행렬 (Similar matrix)
1. 배경
그래픽스 공부에 들어가기 전, 근본 중에서도 근본인 선형대수학을 먼저 파야겠다고 생각했다!
Chris Ohk 님의 Game Developer Roadmap 2022를 보고 내가 부족한 부분을 채워나가기로 결심했기 때문이다.
https://github.com/utilForever/game-developer-roadmap
GitHub - utilForever/game-developer-roadmap: Roadmap to becoming a game developer in 2022
Roadmap to becoming a game developer in 2022. Contribute to utilForever/game-developer-roadmap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
2. 정리
유사행렬 (Similar matrix)
정의) n x n 정방행렬 A에 대해
B = PAP^{-1}을 만족하는 n x n 행렬 P가 존재하면
A와 B는 유사행렬이다.
유사행렬의 property
조금 생소한 내용이긴 하지만 유용한 property가 많다.어떤 성질들인지 하나씩 살펴보자.
① A는 스스로 Similar 하다.
→ 이때의 P를 구해보면 P = I 이다.
② B가 A와 Simliar하면 A도 B와 Similar 하다.
→ B = P^{-1}AP인 P가 존재하면 양변에 P^{-1}P를 곱해 A = P^{-1}BP임을 확인.
③ A와 B가 Similar 하고, B와 C가 Similar 하면 A와 C도 Similar 하다.
→ B의 유사행렬 식에 대해 C에 이를 대입하면 A에 대한 유사행렬 식이 나옴.
④ A와 B가 Similar 하면 rank(A) = rank(B)
→ P가 full rank면 P의 역행렬도 full rank이므로, 가장 작은 A의 rank를 따른다.
⑤ A와 B가 Similar 하면 tr(A) = tr(B)
→ trace의 circular property를 쓰면 P와 P의 역행렬이 지워져 A와 B의 trace가 같다.
⑥ A와 B가 Similar 하면 det(A) = det(B)
→ determinant는 곱의 형태로 쪼갤 수 있고, 역행렬의 det는 원래 행렬의 det의 역수이므로 이를 정리하면 A와 B의 det 값이 동일하다.
⑦ A와 B가 Similar 하면 고윳값도 같다.
→ Av = λv 에서 양변에 P^{-1}PP^{-1}을 곱하면 B의 고윳값도 λ로 같음을 알 수 있다.
(고유벡터는 A가 v라면 B는 P^{-1}v로 다르다.)
⑧ A와 B가 Similar 하면 A의 n제곱과 B의 n제곱도 Similar 하다.
→ B를 제곱하면 P와 P의 역행렬이 만나 지워지고, A의 제곱이 남아 서로 유사행렬임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