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형대수학 정리] 5. 행렬의 곱셈과 Column Space
1. 배경
그래픽스 공부에 들어가기 전, 근본 중에서도 근본인 선형대수학을 먼저 파야겠다고 생각했다!
Chris Ohk 님의 Game Developer Roadmap 2022를 보고 내가 부족한 부분을 채워나가기로 결심했기 때문이다.
https://github.com/utilForever/game-developer-roadma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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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정리
행렬의 곱셈
행렬의 곱셈을 살펴보자.
우리가 연립일차 방정식을 행렬에 썼고, 변수는 한 줄로 써서
이를 벡터라 불렀다.
근데, 계수가 동일한 또다른 연립일차 방정식을 가져오고얘도 같이 쓰고 싶다면..계수부분은 그대로 두고, 변수와 상수 벡터에같은 방향으로 써주면 된다!
그러면 벡터가 행렬이 되므로행렬의 곱셈이 된다.
주의사항
행렬은 곱할 때 앞에 있는 것과 뒤에 있는 것의 짝짜꿍이 맞아야 한다.앞 행렬의 행과 뒷 행렬의 열이 만나므로
앞 행렬의 행과 뒷 행렬의 열의 수가 동일해야만 한다.
🔔 그래서 행렬은 AB = BA 같은 교환법칙이 성립하지 않는다.
4 x 3 3 x 5 5 x 2 행렬 순으로 곱하면
그 결과는 4x2 행렬.
추가로, 행렬의 곱을 바라보는 네가지 관점을 언급.
① 내적으로 바라보기
행렬 A가 a1^{T}, a2^{T}, a3^{T}
이렇게 3개의 행벡터로 이루어져 있다고 하자.
그러면 행렬 A와 행렬 B의 곱은
각 성분들의 곱을 새로운 행렬의 자리에 쓰는 것과 같다.
② rank-1 matrix의 합
rank의 개념은 추후 포스팅에서 다루도록 하겠다.
우선은 행렬의 곱을 바라보는 관점 중 하나로,
행벡터와 같은 행렬 A와 행벡터로 이루어진 행렬 B의 곱은
각 성분들의 곱을 더한 것으로 나타낼 수 있다.
③ Column space로 바라보기
행벡터와 같은 모양의 행렬 A와 열벡터 x를 곱했을 때,
A의 각 성분(벡터) 에 붙은 x의 각 성분들은
A의 각 성분 벡터들을 스칼라 배한 것과 같다.
그러므로, 행렬 A가 어떤 성분을 갖느냐에 따라
이 행렬의 곱의 결과가 나타내는 공간의 dimesion이 달라진다.
이를 column space라고 한다.
column space에 대해서는 아래 포스팅에서 더 자세히 다루겠다.
https://dev-check.tistory.com/38
[선형대수학 정리] 6. Column space와 span
1. 배경 그래픽스 공부에 들어가기 전, 근본 중에서도 근본인 선형대수학을 먼저 파야겠다고 생각했다! Chris Ohk 님의 Game Developer Roadmap 2022를 보고 내가 부족한 부분을 채워나가기로 결심했
dev-check.tistory.com
④ Row space로 바라보기.
앞에서 본 Column space와 동일하다.
열벡터와 같은 모양의 행렬 A와 행벡터 x를 곱했을 때,
A의 각 성분(벡터) 에 붙은 x의 각 성분들은
A의 각 성분 벡터들을 스칼라 배한 것과 같고,
행렬 A가 어떤 성분을 갖느냐에 따라
이 행렬의 곱의 결과가 나타내는 공간이 달라지며, 이를 Row space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