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형대수학 정리] 4. 벡터의 norm
1. 배경
그래픽스 공부에 들어가기 전, 근본 중에서도 근본인 선형대수학을 먼저 파야겠다고 생각했다!
Chris Ohk 님의 Game Developer Roadmap 2022를 보고 내가 부족한 부분을 채워나가기로 결심했기 때문이다.
https://github.com/utilForever/game-developer-roadmap
GitHub - utilForever/game-developer-roadmap: Roadmap to becoming a game developer in 2022
Roadmap to becoming a game developer in 2022. Contribute to utilForever/game-developer-roadmap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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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정리
벡터의 norm
우선, 우리가 벡터 a의 크기를 구한다면
피타고라스의 정리를 통해 구한다.
이건 2차원 평면 상에서 구하는 것이므로
각 값에 제곱을 다 더하고, 2제곱근을 씌워 구한 값이므로
벡터 a의 2-norm이라 한다.
벡터 b의 1-norm을 구한다면
벡터 b의 모든 성분의 절대값을 더해주면 된다.
이는 각 값의 1제곱을 다 더하고, 1제곱근을 씌워 구한 값이므로벡터 b의 1-norm을 구하는 것이다.
즉, 규칙을 따라 어떤 벡터의 p-norm은
모든 성분을 p제곱한 값을 더한 그 sum에
p제곱근을 씌운 값임을 알 수 있다. (일반화)
이 일반화된 식을 통해 p를 무한대로 보내면
벡터의 모든 성분들 중 가장 작은 성분만 남는다는 것도
유추할 수 있다. (infinity-norm)
예를 들어, 벡터 [3 4]의 1-norm은 3+4 = 7
2-norm은 5이고, infinity-norm은 4.
일반화된 식으로 작도하면 1-norm이 가장 넓이가 작고infinity-norm이 가장 크며p-norm의 p가 증가할수록 infinity-norm을 향해바깥쪽으로 그래프가 나간다는 것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