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형대수학 정리] 1. 행렬의 성분 및 표현 그리고 행렬의 덧셈과 뺄셈, 스칼라 배
1. 배경
그래픽스 공부에 들어가기 전, 근본 중에서도 근본인 선형대수학을 먼저 파야겠다고 생각했다!
Chris Ohk 님의 Game Developer Roadmap 2022를 보고 내가 부족한 부분을 채워나가기로 결심했기 때문이다.
https://github.com/utilForever/game-developer-roadmap
GitHub - utilForever/game-developer-roadmap: Roadmap to becoming a game developer in 2022
Roadmap to becoming a game developer in 2022. Contribute to utilForever/game-developer-roadmap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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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정리
행렬을 구성하는 수나 문자를 성분 (entry) 또는 원소 (element)라고 하며
가로방향의 행과 세로방향의 열에 따른 위치로 표시한다.
위의 그림의 벡터처럼 열 방향으로만 쓴 벡터는 열벡터 (열이 하나)
반면 [4 9] 처럼 행 방향으로만 쓴 벡터는 행벡터 (행이 하나)
그리고 행렬을 원래 방정식으로 바꾼다면,
행렬의 첫번째 행을 열벡터와 드르륵 곱하고
두번째 행도 열벡터와 드르륵 곱해서 나타낸다.이게 행렬의 곱!
이번엔 위의 벡터를 표현해보자.
x축 3, y축 2 위치의 점을 찍고 원점에서 그리면 되고
크기는 피타고라스의 정리, 방향은 x축과 이루는 각을 통해 구한다.
(벡터는 크기와 방향을 가지니, 크기와 방향이 동일하면 같은 벡터.)
행렬의 덧셈과 뺄셈도 간단하다.
각 행렬에서 같은 위치의 원소끼리 계산해주면 된다.
곱셈도 마찬가지로, 행렬의 모든 원소에 곱해주면 된다.
서로 orthogonal한 단위 행렬 두 개에 대해 임의의 수를 곱해 모든 좌표평면을 표현할 수 있다.